*이 글은 영문 위키를 요약한 번역글 입니다.




목차

1. 지난 이야기 요약

2. 서우크라이나의 초르트키프 공세

3. 폴란드의 반격

4. Ukrainian Galician Army (UHA)

5. 코만차 공화국


1편 링크: https://2inro.tistory.com/8

2편 링크: https://2inro.tistory.com/9

4편 링크: https://2inro.tistory.com/11



1. 지난 이야기 요약 


(1) 리비우 전투가 벌어지는 동안, 루마니아가 군대를 보내 부코비나 북부를 점유하던 우크라이나-부코비나 공화국을 정복합니다. 폴란드 군은 드로호비치라는 유전 지대를 공격해보지만 우크라이나 수비대의 격렬한 저항에 막혀 실패합니다.


(2) 볼히니아 지역에서 폴란드 군대와 우크라이나 군대가 만나 지역을 놓고 갈등합니다.


(3) 동갈리치아 전선은 서서히 교착되어 갑니다. 1919년 1월 22일, 서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가 서로 연합을 하고, 2차 공세 때 리비우에 대한 공격이 성공적으로 끝나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프랑스를 주축으로 한 3국 협상이 전쟁에 개입해 폴란드 쪽을 지지해줍니다.


(4) 한편, 서우크라이나 군대 소속의 소규모 부대가 트란스카르파티아를 공격하면서 체코 경찰과 교전을 벌였습니다. 문제는 체코가 당시 우크라이나의 우방이었다는 점입니다. 이 일로 인해 화가 난 체코는 우크라이나의 정치적,외교적 고립에 한몫 합니다.


(5) 일시적인 휴전 동안 폴란드는 반격의 기회를 얻었고, 폴란드는 훨씬 더 강력한 부대를 끌어모아 우크라이나 군을 전면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동시에 루마니아가 다시 한번 더 올라오면서 우크라이나는 양면 전선을 강요 받게 됩니다.




2. 서우크라이나의 초르트키프 공세


  초르트키프 공세는 서우크라이나 군의 반격을 말합니다. 공세의 1차 목적은 폴란드 군대를 졸로타리파 강 너머로 몰아내며 우크라이나 군이 사기를 올리는 것이며, 2차 목적은 더 큰 군대를 모아 폴란드 군을 서우크라이나 영토 내에서 완전히 몰아내는 것 입니다.


  1919년 6월 8일, 러시아 군의 장군이었던 올렉산데르 그레코프가 이끄는 19,000명의 서우크라이나 군대(UHA)가 대대적인 반격을 개시합니다. 우크라이나 군대는 공세 시작 이후 2주 동안 Hnyla Lypa 강과 스뜨리 강 상류 유역까지 진격하면서 5개의 폴란드 사단을 격파하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더 구체적인 전투 전개를 이야기하자면, 6월 10일에 야즐로베츠, 6월 11일에 부차츠, 6월 14일에 피드가이치, 니즈니프, 테르노필, 6월 21일에 베레자니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폴란드 군은 자칫하면 포위될 뻔도 했으나, 폴란드 입장에서는 다행히도,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안타깝게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의 공격은 계속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은 6월 27일까지 120km를 진격합니다. 그 자리에서 리비우까지는 고작 이틀 거리에 불과했습니다. 조금만 더 진격하면 리비우에 도착할 수 있는 상황이었죠. 하지만 보급 문제로 인해 우크라이나는 공세 종말점을 맞이합니다. (우크라이나 병사 개인 당 총알이 5~10발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원래 서우크라이나 정부는 드로호비치 유전에서 나오는 기름을 팔아 군대를 무장시킬 계획이었습니다. 문제는 정치적, 외교적 문제로 인해 무기와 식량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는 체코슬로바키아를 통하는 것 뿐이었고, 우크라이나가 체코슬로바키아로 통하는 길을 유지하는 데에 실패하면서 그레코프의 공세는 이대로 끝나버립니다.



3. 폴란드의 반격


  6월 27일, 폴란드 군 2개 사단을 지휘하는 유제프 피우수트스키가 전장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6월 28일, 폴란드의 대규모 반격이 시작됩니다. 폴란드 군은 서우크라이나 군보다 더 좋은 장비를 가지고 있었으며, 수적으로도 매우 우세했습니다. 서우크라이나 군대는 7월 중순까지 즈브루비치 강으로 밀려납니다. 게다가 10만 명의 시민, 6만 명의 우크라이나 군인, 그리고 전투 준비를 마쳤던 2만 명의 우크라이나 군인이 즈브루비치 강을 지나 동우크라이나까지 필사적으로 탈출합니다. 사실상 서우크라이나 군대(UHA, Ukrainian Galician Army) 전체가 동우크라이나로 탈출했다고 보면 됩니다.




(전쟁 후반부 전역도)


4. Ukrainian Galician Army (UHA)


(1) 개요


   서우크라이나 군대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이들은 폴란드-우크라이나 전쟁 동안 서우크라이나 인민 공화국의 국방을 책임졌던 군대 입니다.



(2) 장교 부족 문제


  수백년 동안의 폴란드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통치 기간 동안 우크라이나 인들의 사회적 지위는 그다지 높지 않았고, 가난한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그걸 잘 보여주는 예시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대 내의 장교 구성입니다. 오-헝 제국 장교 1천명 중 고작 2명이 우크라이나 인이고, 37명 이상이 폴란드 인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우크라이나는 고급 장교 인력이 부족했던 것 입니다. 따라서 서우크라이나 건국 이후 창설된 UHA에는 '불균형적이고 낮은 장교 비율'이라는 문제가 생깁니다.


  결과적으로 정부는 러시아 군대에서 활동했던 고위 장교들에게 큰 기대를 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미하일로 오멜야노비치-파블렌코 장군 같은 사람들에게 말이죠. 또한 갈 길을 잃은 장교 출신의 오스트리아인과 독일인에게 장교직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이러니하게도 UHA 소속의 장교들 사이에서 다른 사람들과 가장 소통하기 쉬운 언어가 독일어가 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UHA에서 장교가 차지하는 비율은 고작 2.4%에 불과했습니다.



(3) 무장


  1919년 6월은 UHA가 가장 강력할 때였습니다. 규모는 성인 남자 약 7만 ~ 7.5만 명이었습니다. 소수의 기병대와 포병대 역시 존재했습니다. 포병대는 오스트리아 군이 사용하던 것을 가져와 사용했습니다. 또한 2~3대의 장갑 차량과 2~3대의 장갑 열차 역시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놀랍게도 공군 역시 존재했습니다. 페트로 프랑코가 조직한 UHA 공군은 40대의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1919년 4월까지 공중에서 폴란드보다 우세한 모습을 보입니다.



(Nieuport 17과 함께 사진을 찍은 UHA 소속 군인)


(4) 시츠 소총부대


  앞서 여러 차례 언급 되었던 시츠 소총부대 역시 UHA의 일원이었습니다. 이들은 UHA 내에서 최정예 부대로 활동했습니다. 인원은 약 8,600명 정도였습니다.



(5) 유대인 대대


  이들은 테르노필에서 유대인 고등학교, 대학교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Solomon Leimberg 중위가 지휘했습니다. 1919년 6월에 조직 되었고, 당시 약 1,200명이 참여한 상태였습니다. 이들은 7월에 폴란드에 대항하여 전투를 벌입니다. 하지만 1919년 말에 발진티푸스라는 병이 돌면서 다수가 사망하고, 생존자들은 UHA에 재배치 됩니다.



(6) 편제


1군단

-제5 Sokal 여단

-제6 Rava 여단

-제9 Uhniv-Belz 여단

-제10 Yavoriv 여단


2군단

-시츠 소총부대

-제2 Kolomyia 여단

-제3 Berezhany 여단

-제4 Zolochiv 여단


3군단

-제1 산악 여단

-제7 Stryi 여단

-제8 Sambir 여단

-Krukevychi, Hlyboka 전투 부대 => 나중에 제11 Stryi 여단으로 재편됨

-제14 여단(나중에 편제됨)


4군단

-제12 여단

-제21 Zbarazh 여단



5. 코만차(Komancza) 공화국




(코만차 공화국 위치)



코만차 공화국, 또는 동램코(Eastern Lemko) 공화국이라고 불리는 이 작은 나라는 2편에서 소개했던 후출 공화국처럼 우크라이나계 국가입니다. 영토는 33개의 램코 마을, 동부 램코피나의 코만차 정도였습니다. 1918년 11월 4일에 형성되어, 1919년 1월 24일에 해체됩니다.


동시기에 생겨난 램코 공화국과는 다르게 이들은 애초부터 서우크라이나 인민 공화국과 연합할 계획이었습니다. (다음 편에서 램코 공화국을 소개할 때 다시 언급하겠지만, 램코 공화국은 러시아 소비에트와 연합할 생각이었죠.) 하지만 폴란드-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지면서 이들의 연합 계획은 폴란드 정부에 의해 실패로 끝납니다. 이후 코만차 공화국은 폴란드 제2공화국 영토의 일부가 됩니다.





자료 출처

폴-우 전쟁 영문 위키

초르트키프 공세 영문 위키 

UHA 영문 위키

코만차 공화국 영문 위키

'전쟁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란드-우크라이나 전쟁(4)  (0) 2019.01.14
폴란드-우크라이나 전쟁(2)  (0) 2019.01.14
폴란드-우크라이나 전쟁(1)  (0) 2019.01.14

+ Recent posts